본문 바로가기

About National Team/2018 Russia World Cup

[프랑스 벨기에] 월드컵 4강 러시아 월드컵 프리뷰 벨기에 프랑스 월드컵 결승 진출팀은?

남미 킬러 프랑스와 전승우승을 노리는 벨기에


프랑스 벨기에 / 벨기에 프랑스 두 팀 중 월드컵 결승 진출 팀은?








러시아 월드컵 4강 1경기


프랑스 벨기에


7월 11일 03:00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타디움



* 월드컵 프리뷰 (8강부터) 작성중



- 승무패 적중 : 3/4 [벨기에 브라질 제외 전 경기 승무패 적중] -> 블로그 내 러시아월드컵 코너


- 스코어 적중 : 1/4 [스웨덴 잉글랜드 스코어 적중]




1. 프랑스 벨기에 두 팀이 월드컵 4강까지 걸어온 길



- 프랑스 : 조별리그 2승 1무 / 아르헨티나 (4-3) / 우루과이 (2-0)



16강까지의 프랑스는 명성에 비해 약간 아쉬운 모습을 남긴 것은 사실이다. 덴마크와의 의미없는 무승부, 호주와의 경기에서의 졸전 등 조별리그 1위를 기록하긴 했지만 압도적이진 않았고 16강 아르헨티나 전에서도 음바페의 독보적인 활약이 없었다면 아르헨티나에게 밀려 일찍 대회를 마감할 뻔 했다.




[러시아 월드컵 16강 최고의 스타, 킬리안 음바페]



하지만 8강에서는 단단했다. 7득점 1실점으로 전승을 달리던 우루과이를 상대로 클린시트를 기록하며 깔끔하게 다음단계로 올라갔으며 그리즈만은 그동안 약간 미치지 못한 부분이 있었지만 이 경기에서 1골 1도움을 기록하면서 컨디션을 끌어올렸다.


일각에서는 우루과이전 승리는 카바니의 결장 탓이 컸다는 의견이 있다. 일리가 있지만 수아레스를 페널티 박스에서 단 한번의 터치도 못 가져가게 할만큼 프랑스의 수비는 빈틈없었으며 바란의 선제골 이후에도 우루과이를 계속 괴롭히면서 오히려 스코어를 벌릴 기회가 더 많았음을 생각해 본다면 프랑스 우루과이의 결과는 정당했다고 느껴진다.




[바이에른 뮌헨의 관심을 받고 있는 벤자민 파바르]


승부처는 측면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아자르와 메르텐스, 혹은 샤들리나 카라스코 등 벨기에의 측면은 그간 프랑스가 상대해왔던 팀과는 한 차원이 아닌 몇 차원은 높은 선수들이다. 왼쪽의 루카스 에르난데스, 우측의 벤자민 파바르 모두 이번 대회에서 잘 해주고 있다곤 하지만 96년생의 어린 선수들인만큼 흔들릴 수도 있다. 



- 벨기에 : 조별리그 3승 / 일본 (3-2) / 브라질 (2-1)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인 잉글랜드 전부터 계속 한 점차 승리를 이어오고 있다. 벨기에만이 이번 대회에서 유일하게 전승중인 팀이며 이번 대회 5경기 14득점으로 가장 많은 득점을 기록하고 있다. 벨기에만큼 뛰어난 공격력을 갖춘 팀이 보기 힘들며 뿐만 아니라 득점자원도 여럿이다. 데 브라이너, 아자르, 루카쿠, 바츄아이, 베르통언, 펠라이니, 메르텐스, 샤들리, 야누자이 등 5경기동안 다양한 선수가 득점을 했고 루트 역시 다양하다. 경기 막판 지고있을 때 펠라이니를 투입하는 등의 플랜 B도 확보되어 있다.



[야누자이도 득점을 했다.]



또한 마르티네스 감독이 브라질전에선 감독의 능력을 잘 발휘했다고 본다. 유일하게 프리뷰에서 적중하지 못했던 브라질 벨기에 경기는 필자가 마르티네스 감독의 능력을 얕잡아 봤기에 그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한다. 카라스코의 일본전 부진을 보고 바로 벤치로 내리기, 비첼과 펠라이니, 토마스 뫼니에의 협력을 통한 브라질의 왼쪽 공격 차단, 그동안 수비적으로 써왔던 케빈 데브라이너의 공격적인 배치 등은 브라질을 압도하는 경기력을 가져왔고 감독 본인 역시 전술에 흡족해하는 인터뷰를 하면서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지난 경기만큼은 명장이었던 감독 로베르토 마르티네스]



환상적인 선수단과 맞물려 감독의 전술까지 결합된 벨기에, 어쩌면 2002년 이후로 또 하나의 월드컵 전승우승 팀이 나올지도 모른다.



2. 월드컵 4강 맞대결 양상 예상



브라질보다는 프랑스의 공격에서 조직력이 더 강하기 때문에 벨기에는 아마 저번 경기처럼 수비적인 성향의 선수를 배치하여 구역을 묶지는 않을 것 같지만 지난 경기에서의 놀라운 성과 때문에 또 하나의 전술 변화를 가져갈 수도 있다. 마르티네스 감독은 이렇게 예상범위 밖의 감독이다.


반면 프랑스는 수비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 기동성이 좋은 벨기에를 상대로 지루를 내세우기엔 부담이 좀 있어보이며 캉테 짝으로 하나의 수비적 성향의 미드필더를 더 세우는게 안정적인 경기를 할 수 있는 방향인 듯 보인다.



3. 프랑스 벨기에 예상 결과


벨기에 1 - 0 프랑스 (벨기에 결승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