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National Team/2018 Russia World Cup

[프랑스 우루과이] 러시아 월드컵 프리뷰 우루과이 프랑스 승자는 어느팀일까?

포르투갈을 꺾은 우루과이, 아르헨티나를 꺾은 프랑스의 맞대결


우루과이 프랑스 / 프랑스 우루과이 승자는?









7월 6일(금) 23:00


니즈니 노브고로드 스타디움




1. 두 팀의 조별리그 및 16강


- 우루과이 (4승) : 우루과이는 조용히 강했다. 조별리그 1강으로 손꼽히긴 했지만 우루과이는 탑시드 팀이 아니었고 다른 인기 팀들만큼 주목을 받지도 못했다. 하지만 조별리그 3경기에서 5득점 무실점으로 깔끔하게 조 1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했고 16강에서도 여유있게 포르투갈을 따돌리면서 8강에 올랐다. 




[벽과 같은 모습을 보이는 디에고 고딘]


8강행의 가장 큰 공은 아마도 수비진이 아닌가 싶다. 고딘은 리그에서 뿐만 아니라 월드컵에서도 자신이 건재함을 뽐냈고 호세 히메네스는 승점 1점을 3점으로 바꾸는 중요한 득점을 만들어 냈다. 폼이 저하된 것이 아닌가 우려가 많은 수아레스는 여전히 나쁘지 않은 모습이었고 카바니는 반대의 여지가 없는 16강전의 MOM이였다. 


우려되는 점은 아직 프랑스 급의 팀을 만나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프랑스는 아르헨티나, 덴마크 등을 만나면서 스파링(?)을 했지만 우루과이가 겪은 상대하면서 경험을 쌓을 만한 팀은 아직은 러시아 뿐이다. 그 러시아도 전반전에 한 선수가 퇴장당한 완전체가 아니었기에 정말 이 팀이 뛰어나고 좋은 팀인지에 대해선 아직 의문부호가 있다.



[부상당한 카바니를 대체할 수 있을까?]


또한 카바니의 부상 소식도 들려온다. 종아리 근육 파열로 8강 결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누가 카바니를 대체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 부분이다.




- 프랑스 (3승 1무) : 운이 따른 자책골로 호주를 2-1로 꺾었고 음바페의 전반 이른 시간 골로 페루에게 1-0으로 이겼으며 덴마크와는 조 1위를 확정짓기 위해 큰 힘을 쓰지 않으며 0-0으로 비겼다. 무난했지만 임펙트가 없었고 불안 요소가 있었던 조별리그였다. 16강에선 후반 초반까지 아르헨티나에게 끌려갔지만 신성 음바페의 두 골이 연달아 터지면서 아르헨티나에게 한 점 차이 신승을 거두면서 8강에 올랐다. (4-3) 유력한 우승후보, 초호화군단 프랑스에겐 약간은 아쉬운 점이 남는 8강까지의 행보였다. 




[없어서는 안될 존재, 은골로 캉테]


그럼에도 캉테는 빛났다. 공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선수라는 수식어가 적절한 캉테는 매 경기 1인분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었다. 특히 포그바의 수비적인 결함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뛰어나게 해 주면서 조별리그 3경기에서 단 1실점만 기록할 수 있게끔 도왔다. 



[영플레이어 상은 맡아놓은 음바페]


음바페 역시 언급하지 않으면 안될 중요한 선수이다. 주로 측면공격수로 뛰지만 직선으로 치고 들어오는 인사이드 포워드의 움직임은 세계를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단숨에 음바페는 월드컵에서 3골을 기록하면서 영플레이어 상에 한 발자국 가까워졌다.


하지만 그런 프랑스도 약점이 많이 보인다. 먼저 수비인데 박스 바깥에서는 중거리 슛의 허용이 많고 박스 안에서는 거친 장면이 몇몇 보인다. 아르헨티나 전 실점한 디마리아의 골장면을 되돌아보면 디 마리아에게 너무 많은 공간을 내준 상태임을 알 수 있고 그것 이외에도 그만한 공간을 갖고 있는 선수가 몇 번 잡혔다. 또한 박스 안에선 거친 파울을 내주며 PK를 주거나 맨마킹 선수를 놓치는 장면이 잡히기도 했다. 프랑스의 수비는 완전치 못하며 아마 우루과이와의 대결에서도 1실점 이상 할 것으로 예상된다.



2. 맞대결 양상 예상


카바니의 빈자리가 매우 크게 느껴질 우루과이이다. 16강전 처럼 두 팀 모두 한 두골 이상을 넣을 수 있는 찬스가 올 것으로 생각한다. 그 가능성을 더 높일 선수인 카바니의 결장은 이번 경기 결과를 바꿀수도 있을 만큼 큰 사건으로 생각한다. 




[97년생의 어린 선수 로드리고 벤탄쿠르]


또한 우루과이는 대회 중 한번도 지고 있는 상황에 직면했던 적이 없다. 만약 선제골을 허용한다면 벤탄쿠르, 토레이라, 락살트, 난데스같은 어린 선수들이 동요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3, 예상 결과 : 프랑스 승 (3-1)



우루과이 프랑스 / 프랑스 우루과이 / 러시아 월드컵 / 월드컵 8강 / 스위스 스웨덴 / 크로아티아 러시아 / 브라질 벨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