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 Liga/La Liga Preview & Review

[프리메라리가 9라운드 프리뷰] 엘클라시코 특집, 레알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승자는?



Match 1. 레알 마드리드 VS 바르셀로나 [10월 26일 01:00,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스페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빅매치, 엘 클라시코,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가 주중 챔피언스리그를 치르고 프리메라리가 9라운드에서 만났다.  


- 팽팽한 경기가 될 것이다.


항상 그래왔지만 이번 엘 클라시코의 결과는 쉽사리 예측할 수 없다. 먼저 홈 팀 레알 마드리드의 경우 2,3 라운드를 연속해서 패하면서 쉽게 우승레이스에서 뒤쳐지는가 싶었지만 그 뒤 챔피언스리그, 리그 할 것없이 놀라운 득점력을 보여주면서 유럽 내 가장 페이스가 좋은 팀으로 변모하였다. 이렇게 기세 좋은 레알 마드리드를 막을 팀은 몇 없어 보인다.

하지만 바르샤의 기세 또한 역시 만만치 않다. 비록 챔피언스리그에서 만난 파리 생제르망에게 3:2로 패배하면서 전승은 하지 못했지만 리그에서의 바르샤는 독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8라운드까지 진행된 현재 7승 1무, 22득점 0실점이라는 믿을 수 없는 완벽한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 합류한 제레미 마티유, 클라우디오 브라보 등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기록 중인 0실점은 레알 마드리드로서는 꽤나 골치아프게 작용할 수 있다.

이렇듯 다른 프리뷰에 비해 장점들이 가득한 두 팀이다. 어느 한 쪽이 밀릴 것이다 하는 예측이 쉽지만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 징계가 해제된 수아레즈, 부상 중인 레알마드리드의 두 선수


이 경기의 초점은 아마 긴 징계가 해제된 수아레즈가 경기에 나온다면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에 맞추어 질 것 같다. 그만큼 수아레즈가 리버풀에서 보여준 모습, 기록한 이적료 등은 바르셀로나 팬들로 하여금 충분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사실 바르셀로나는 지금까지 최고의 경기력을 보여주긴 했다만 실망스러운 선수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메시와 네이마르가 분전하긴 했지만 두 선수를 제외한 다른 쓰리톱의 한 자리는 아쉬움이 남았다. 물론 이제 95년생의 무니르에겐 다소 억울하게 들릴 지 모르겠지만 지난 시즌의 산체스보다는 드리블이나 특히 결정력이 많이 아쉬움이 남았고 다른 자원인 페드로는 지금까지 바르샤에서 가장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선수 중 하나라고 힘주어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폼이 아직 올라오지 않은 모습이다. 그런 상황에서 수아레즈의 복귀는 바르셀로나에게 꽤나 고무적일 것이며 알론소가 떠나 수비에 문제를 갖고 있는 레알 마드리드에게 큰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레알 마드리드의 19인 소집명단을 보면 무언가 아쉬움이 느껴진다.


* 레알 마드리드 소집 명단 

GK : 카시야스, 나바스, 파체코

DF : 라모스, 페페, 바란, 나쵸, 아르벨로아, 카르바할, 마르셀로

MF : 모드리치, 크로스, 하메스, 이스코, 이야라멘디, 케디라

FW : 호날두, 벤제마, 치차리토


불행 중 다행으로 라모스가 짧은 부상에서 복귀하였지만 베일의 빈 자리가 다소 느껴질 소집명단이다. 지난 시즌 코파 델레이 결승전에서 먼 거리를 단독돌파하여 결승골을 넣은 베일이 빠진다는 것은 레알마드리드에게 큰 악재이다. 게다가 베일을 대체할 자원인 헤세도 지난 시즌 챔피언스리그 샬케전에서 당한 부상회복이 아직 덜 된 상태이다. 다시 말하면 레알마드로서는 조커가 없다. 경기가 풀리지 않으면 그대로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 어느 때보다 레알 마드리드에겐 선제골이 필요한 경기이다.


- 두 팀 모두 해결책은 측면이다.


이번 경기는 어느 팀이 측면을 지배하는가의 싸움으로 흐를 공산이 커 보인다. 먼저 레알 마드리드는 이적 시장이 닫히기 몇 일 전 팀내 핵심적인 미드필더 사비 알론소를 떠나보냈다. 이적 전의 알론소는 꽤 넓은 수비 영역을 커버했지만 새로 온 토니 크로스는 그렇게 아래까지 내려와서 수비를 하는 스타일은 아니며 레알 마드리드의 측면 선수들은 수비 가담에 적극적이지 않다. 또한 이야라멘디는 알론소만큼 성실하진 않다. 이러한 이유로 알론소의 수비범위를 풀백들이 조금씩 나누어갖게 된 모습이며, 레알 소시에다드 전이나 다른 레알 마드리드의 실점 장면들을 보면 좌우측 측면의 붕괴로 인한 실점이 꽤 보인다.

바르셀로나도 측면의 약점을 갖고 있긴 마찬가지다. 페드로만큼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선수가 하나 있는데 바로 조르디 알바이다. 한 때는 월드클래스 급이라 여길 정도로 최고의 스프린터의 모습과 순간적인 움직임으로 상대방 페널티 에어리어까지 파고드는 모습을 보였지만 요즘 수비에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이번경기에선 알바가 이번 시즌 상대한 어떤 측면선수보다 뛰어난 이스코나 하메즈, 넓게 보면 호날두까지 상대해야기에 더 큰 실수를 만들수도 있다.


- 이 점을 주의하자 


바르샤로서는 세트피스도 신경을 써야한다. PSG전에서 세트피스 상황으로만 두 골을 실점하는 등 세트피스 시의 집중력이 문제가 되는 모습이 보였다. 비록 발렌시아에서 온 190이 넘는 장신 수비수 제레미 마티유로 인해 제공권이 다소 보강되긴 하였지만 170도 채 되지않는 마르코 베라티에게 헤딩골을 실점했다는 건 정말 큰 문제이다. 레알 마드리드가 지난 시즌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 라모스의 헤딩골로 연장전에 돌입하였고, 호날두나 벤제마 역시 최근 헤딩골을 자주 터뜨리는 등 레알 마드리드가 제공권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에 주의해야한다.


반면 레알 마드리드는 중앙선 약간 너머에서 들어오는 수비 뒷공간을 노리는 패스를 조심해야 한다. 바르샤는 라키티치나 이니에스타가 뿌려주는 공중으로 띄우는 약 30여미터의 패스를 통해 득점을 성공시키는 모습이 자주 보였다. 그 장면들을 되새겨보면 그 두선수에 대한 압박이 상당히 헐거웠고, 측면 공격수나 중앙 미드필더가 미처 접근하지 못한 상태였기에 자유로운 패스가 나올 수 있었다. 그렇기에 베일 대신 나올 이스코나 토니 크로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 승부 예측 : 레알 마드리드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