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National Team/2018 Russia World Cup

[러시아 크로아티아] 러시아 월드컵 프리뷰 크로아티아 러시아 월드컵 8강 경기 승자는?

개최국 러시아와 저력이 있는 크로아티아의 맞대결


러시아 크로아티아 / 크로아티아 러시아 승자는?






7월 8일 (일) 03:00


피시트 스타디움




1. 두 팀의 조별리그 및 16강



러시아 (2승 1무 1패) : 기대 이상이었다. 피파 랭킹 70위로 개막전 상대인 사우디아라비아를 제외한다면 이길 수 있는 팀이 없어보였고 많은 전문가들도 살라의 부상만 아니었다면 러시아보단 이집트가 더 우세했을 것이라고 여겼다.



[대회 최고의 라이징 스타, 러시아의 골로빈]


하지만 러시아에는 골로빈이 있었다. 엄청난 활동량을 보여주면서 사우디아라비아전 대승, 이집트전까지 연승을 이끌었고 비록 우루과이에겐 한 명이 퇴장당하며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긴 하지만 16강에서 세계최강 중 하나인 스페인을 잡으며 기세를 올렸다.

기다림을 기반으로 하는 전술을 채택한 러시아, 철저히 선수비 후역습을 지향하는 팀이다. 화끈하지는 못하지만 끈끈한 조직력으로 팀을 이끌어가는 체르체소프 감독은 크로아티아마저 내친김에 잡아내려 하고있다.



하지만 냉정하게 러시아는 개인개인이 크로아티아 선수들에 비해 기량이 낮은 편이며 왕성한 활동량을 바탕으로 상대편보다 많이 뛰는 축구를 지향하지만 지난 경기 승부차기까지 가는 혈투를 펼치는 바람에 많이 지쳐있다. 골로빈은 거의 16키로미터나 뛰었고 많은 선수들이 연장전에 쥐가 나 시간을 지연시켰다. 너무 많은 투혼을 보여준 까닭에 도핑 의혹까지 일고 있으며 실제로 체리셰프의 아버지의 어중간한 인터뷰로 곤욕을 치르고도 있는 러시아, 하지만 지금까지의 결과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상황이다.



크로아티아 (3승 1무) : 아르헨티나에게 3득점, 무실점하면서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 크로아티아, 비록 덴마크와의 경기에서 쉽게 결정지을 수 있었음에도 아쉬운 골결정력, 슈마이켈의 미친 선방, 모드리치의 PK 실축 등으로 승부차기까지 경기를 길게 끌었고 승부차기에서도 겨우 덴마크에 앞서면서 승리할 수 있었다.



[월드클래스 미드필더, 루카 모드리치]


전에도 그래왔지만 모드리치는 월드컵을 통해 자신의 클래스를 한 단계 더 올렸다. 체격이 좋은 선수처럼 파워는 부족하지만 패스면 패스, 탈압박이면 탈압박, 활동량이면 활동량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선수이고 중거리 슛까지 보여주면서 크로아티아의 주장 역할을 확실히 해 주고 있다. 그 밖에도 만주키치, 페리시치, 라키티치 등 네임밸류에선 러시아를 압도한다.


하지만 크로아티아는 지배하는 팀을 상대로 더 성적이 좋다. 러시아에게 진 스페인처럼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 또한 크로아티아 역시 120분을 뛰고 8강에 올라왔고 러시아만큼 많이 뛰었다. 두 팀 모두 체력을 많이 소진한 상태인데 그게 어느 팀에게 득이 될 것인지가 관심사이다.



2. 맞대결 양상 예상



러시아는 그동안 해왔던 대로 할 가능성이 높다. 본인들의 자리를 지키면서 상대가 지치길 기다렸다가 간헐적인 역습을 통해 승리를 가져가려 할 것이다. 하지만 크로아티아는 스페인처럼 극단적인 패스축구를 하지 않는다. 중거리 슛으로 조별리그에서 이미 득점을 한 팀인만큼 그러한 러시아의 움직임이 오히려 크로아티아에겐 득이 될수도 있다.



[이번대회 최고의 전술가 러시아의 체르체소프 감독]



체력전 양상이 될 수도 있는 이 경기는 다른 어떤 경기들보다 예상하기 힘들다. 스타니슬라브 체르체소프 감독의 전술은 매 경기 달라지며 어떤 방식으로 크로아티아 전에 접근할 지 가늠이 잘 안된다. 개인적인 예상으론 많은 득점이 나오지 않고 연장 혹은 승부차기에서 결과가 결정될 것이라 예상한다.



3. 예상 결과 0-0 후 승부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