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 Liga/La Liga Preview & Review

[프리메라리가 27라운드 프리뷰] 말라가 코르도바 / 레알 마드리드 레반테 승자는?



다 읽으시고 아래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Game 1. 말라가 VS 코르도바 [3월 16일 01:00, 라 로살레다]



- 지난 맞대결 결과 [코르도바 1 - 2 말라가]


말라가가 전반에 쉽게 두 골을 넣으면서 코르도바를 제압하였다. 그 당시 코르도바는 리그 개막이 두 달이나 지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승리가 없는 팀이었으며 시소코나 하베나르 등 1부리그에 어울리지 않거나 팀과 색깔이 맞지 않는 선수들이 다수 포진한 수준낮은 팀이었다. 결국 이 경기 이후 코르도바는 페레르 감독을 해임시키고 새 감독으로 미로슬라프 쥬키치 감독을 임명하였다. 


- 말라가의 멀어보이는 6위 탈환


말라가는 프리메라리가에서 순위변동이 잦지 않은 팀들 중 하나이다. 지난 해 11월 있었던 레알 마드리드와의 13라운드 경기 이후 말라가는 7위자리를 계속해서 지켜오고 있다. 지난 해 11위 팀이 네 계단 순위가 올랐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말라가는 충분히 6위자리를 탈환할 수도 있었다. 현재 말라가는 6위 비야레알과 승점 7점차이이다. 겨울 휴식기 직후에는 이 승점차이가 한 점밖에 나지 않았지만 말라가가 쉽게 잡았어야 할 레반테, 그라나다, 알메리아 등에게 패배하면서 6위자리에 오르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되고 말았다.


말라가의 선수들, 특히 선발로 나는 선수들을 살펴보면 상당히 어린 선수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암라밧을 제치고 주전 스트라이커 자리를 꿰찬 후안미, 중원을 열심히 누비는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 세르히 다르데르, 시즌 초반 혜성같이 등장해서 왼쪽을 휘젓는 사무 카스티예호, 포르투칼 국적의 2선자원 히카르도 호르타 등은 93년 이후 출생한 어린 자원들이다. 이 선수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줄 땐 팀 전체가 살아나지만 어린 선수들인 만큼 기복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지난 라운드 그라나다 원정은 이러한 기복을 보여준 대표적인 경기였다. 이 네선수들은 그라나다의 압박에 힘겨워하며 시즌 중 최악의 모습을 보이면서 마르카로부터 넷 중 셋은 평점 4점, 하나는 평점 5점을 받는 수모를 당했다. 게다가 강등권 팀 그라나다에게 슛팅 수 14:4, 점유율 69:31이라는 데이터에서 알 수 있듯이 졸전을 펼친 끝에 비야레알과의 승점 차는 더욱 늘어나고 말았다.


이런 결과는 약팀과의 경기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말라가는 올해 발렌시아와 바르셀로나에게 모두 승리를 거두면서 좋은 분위기를 탈 수 있었다. 하지만 빈공에 시달리는 레반테에게 4골이나 허용하면서 1-4 패배, 한 명이 퇴장당한 에스파뇰에게 홈에서 0-2 패배, 감독이 경질당한 상태의 알메리아에게 홈에서 1-2 패배 등 비판받아야 할 이러한 경기들로 인해 말라가의 순위는 정체되어 있고 빌바오가 유로파리그 티켓 한 장을 선점한 탓에 세비야 혹은 비야레알이 유로파리그를 우승하지 않는 이상 말라가는 7위를 차지하고도 유로파리그에 나가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 되었다.



[어이없었던 에스파뇰 콜로토의 선방, 덕분에 에스파뇰은 말라가에게 승리했다.]



다음 상대 코르도바는 20위를 기록중인 약팀 중 약팀이다. 만약 또 약팀에게 무너진다면 얼마 남지 않은 6위 탈환의 희망이 더더욱 옅어질 것이다.


- 연패의 끝이 보이지 않는 코르도바


최근 8경기 1무 7패, 7연패. 코르도바의 최근 성적이다. 강등이 유력했던 코르도바가 에이바르와 무승부를 거두면서 14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던 것은 옛날이 되었고 현재는 최하위, 강등권 바로 위인 17위 레반테와는 어느새 7점이라는 승점 차가 존재하게 되었다.


사실 이 기간동안 7연패를 할 만큼 경기력이 안좋았던 것은 아니다. 레알 마드리드와의 경기에선 페데리코 카르타비아의 반칙으로 인한 퇴장이 아니었다면 비길수도 있을만큼 선전했고, 패트릭 에켕에켕이 후반 초반 퇴장당하면서 수적 열세를 지니며 싸운 세비야 전을 제외한다면 모두 한 점차이로 승부가 갈린 경기였다. 게다가 가장 최근 있었던 헤타페와의 경기에선 후반 88분까지 안도네의 골을 잘 지켜내다가 막판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88분과 92분 연거푸 골을 내주게 되었고 그로 인해 패배를 기록하게 되었다.


크게 코르도바의 문제는 두 가지이다. 먼저 집중력 부족인데 만약 코르도바가 전반전만 경기를 펼쳤다고 가정을 하고 승점을 계산해보면 지금보다 무려 9점을 더 얻을 수 있고 순위는 15위로 껑충 뛰게 된다. 전반까지는 경기를 잘 하다가 후반에 무너지는 경기가 많다는 이야기인데 실제로 코르도바는 75분 이후 12골, 80분 이후 10골을 실점중이다. 막판 집중력 부족으로 많은 실점을 잃은 코르도바, 최종 수비진과 3선의 각성이 필요해 보인다.


공격력 부족 역시 큰 문제인데 현재 코르도바는 26경기에서 19골을 기록중이다. 현재 호날두와 메시는 나란히 서른 골을 기록중인데 코르도바는 메시, 호날두 개인보다도 더 적은 골을 기록중이다. 한 때 나빌 길라스가 주전 자리를 꿰차면서 득점포를 줄곧 터뜨리곤 한 적도 있었지만 최근 헤타페 전에서는 프로 선수가 맞는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의 경기력을 보여주는 등 슬럼프에 빠진 모습이다. 다행히 93년생의 안도네가 살아나면서 공격진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긴 하나 득점력 빈곤은 급하게 해결해야 할 숙제다.


코르도바의 쥬키치 감독은 지난 헤타페 전 경기 후 인터뷰에서 선수들의 노력을 무시할 수 없고, 비판하지 못하겠다는 말을 던지면서 산술적인 강등상황이 올 때까지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렇게 팬들의 지지를 호소했지만 팬들은 공식 트위터에 좋지 못한 말들까지 스스럼없이 남기는 등 상황은 더 좋지 않은 쪽으로 향해가는 중이다. 이런 상황을 정면돌파하려면 연패의 마감이 필요하다. 어느때보다 반전이 필요한 시점이다.


- 코르도바가 말라가를 '라 로살레다'에서 넘을 수 있을까?


두 팀의 상황이나 기세를 떠나서 선수단의 기량이란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코르도바가 말라가를 넘기엔 힘들어보인다. 지난 겨울 이적시장동안 코르도바는 많은 In&Out이 있었다. 측면 수비수 에디마르, 2선자원 엘돈과 베베, 인테르의 레네 크린 등 많은 선수들을 보강하면서 스쿼드를 한층 두텁게 했지만 결과적으론 스쿼드의 양적 강화만 이루어냈을 뿐, 좋은 이적시장을 보냈다고 말하기 어렵다. 영입된 에디마르는 페데 비코에 비해 더 낫다고 말하기엔 부족하고, 엘돈의 존재감은 미비하며 베베는 엄청난 골찬스를 놓치면서 아직까지 데뷔골조차 없다. 그나마 레네 크린이 좋은 모습을 가끔 보여주긴 하지만 활약의 일관성이 부족한 편이고, 많은 방출이 있긴 했지만 아직 선수단은 지나치게 포화상태이다. 유로파리그를 병행하는 팀과 비슷한 두께의 코르도바, 하지만 실속은 없다. 오히려 지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2부리그의 베티스가 더 나은 선수단을 꾸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말라가의 홈구장에서 열리는 경기이다. 비록 지난 에스파뇰과의 경기에서 0-2패배를 당하긴 했지만 홈에서의 승률은 원정보다 좋은 편이며 에스파뇰과 코르도바는 많은 차이가 있는 팀이다. 약팀에 약한 말라가이지만 코르도바는 너무 약하다. 손쉽게 말라가가 코르도바를 넘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승부예측 : 말라가 승



Game 2. 레알 마드리드 VS 레반테 [3월 16일 05:00,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 지난 맞대결 결과 [레반테 0 - 5 레알 마드리드]


레반테에게 레알 마드리드는 해볼만 한 상대가 아니었다. 전반만에 레알 마드리드는 두 골을 앞서나갔고 중원의 핵 모드리치와 크로스를 이야라멘디와 어린선수 메드란으로 교체해주는 여유까지 보여주면서 레반테를 5-0으로 눌렀다.

그 경기에서 호날두는 두 골을 넣으면서 존재감을 뽐냈고 하메스, 이스코 등 다른 선수들도 연거푸 득점포를 쏘아올리면서 레알마드리드는 연승행진을 이어나갈 수 있었다. 반면 레반테는 5실점의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면서 그 다음 경기에서도 3실점하는 등 큰 타격을 입었다.


- 방전된 레알 마드리드, 어려운 로테이션


레알 마드리드의 2014년은 환상적이었다. 지난 시즌에는 라 데시마를 이룩하면서 멋지게 시즌을 마무리하였고 이번 시즌에는 초반 소시에다드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연패하면서 주춤하긴 했으나 그 뒤 모든 경기를 승리하면서 리그 선두자리를 탈환하였고 클럽월드컵에서도 우승하며 세계 최강 클럽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

하지만 해가 바뀌어 2015년이 되면서 레알 마드리드는 다른 팀이 되었다. 새해 첫 경기에서 발렌시아에게 불의의 일격을 당하면서 22연승이 깨지게 되었고 이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합계 4-2로 패하면서 코파 델레이 탈락, 또 최근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아틀레틱 빌바오에게 리그에서 패배하면서 리그 1위자리도 바르셀로나에게 내주고 말았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부진이 3선 선수들의 방전때문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지난 해 8월 갑작스런 사비 알론소의 뮌헨 이적이 있었지만 레알 마드리드는 그를 대체할 별다른 영입이 없었다. 그럼에도 레알마드리드는 토니 크로스, 이스코, 하메스 등의 맹활약 속에 승승장구하며 나아갈 수 있었다.


하지만 해가 바뀌면서 3선 선수들은 많이 무거워졌다. 11월엔 모드리치가 3달 부상, 2월에는 하메스가 2달 부상을 당하면서 선수단의 빈 자리가 생기기 시작했고 토니 크로스는 거의 모든 경기를 뛰어야만 했다. 그 결과 성실하게 수비가담을 해주던 크로스는 어느새 실점 장면에서 뒤따라가는 모습이 카메라에 많이 잡히고 있다. 


그런다고 크로스나 이스코를 대체할 선수가 없는 건 아니다. 아시에르 이야라멘디는 포스트 알론소라고 불리는 유망한 선수였고 루카스 실바 역시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하고 겨울 이적시장 기간에 데려온 선수이다. 또한 계약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케디라도 언제든지 뛸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의 경기력은 주전급 선수들에 비해 아쉽고 파괴력이 굉장한 호날두와 베일의 수비가담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3선의 기동력을 높게 필요로 하지만 후반 막판에도 열심히 뛸 수 있을 만큼 체력상태가 좋지 못하다. 로테이션 자원이 있음에도 로테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레알 마드리드, 아직 하메스의 부상 회복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다.


- 익숙한 패배, 익숙한 대량 실점의 레반테


유난히 레반테는 최근 강팀과의 경기에서 대량 실점을 당하면서 패배하는 일이 많다. 레반테는 바르셀로나와 최근 18번의 경기에서 4무 14패라는 최악의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그 18경기동안 56골이나 내주었다. 역시 마찬가지로 레알 마드리드에게는 6연패중이며 그 6경기동안 22실점이나 기록하는 등 강팀에게 대량실점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초반에 실점하면서 와르르 무너지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데 레반테에겐 무엇보다 오랜시간동안 실점하지 않고 기회를 노리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물론 승자승 원칙이 골득실에 비해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라리가에선 대승과 대패가 강등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그런 스코어 차이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닌 만큼 분발이 필요해 보인다.




[이런 퇴장을 당하지 않아야 레반테가 약간의 가능성을 살릴 수 있다.]


- 역습을 노려야 승리할 수 있지만

  

레반테가 레알 마드리드를 꺾을 수 있는 가능성은 크지 않다. 아무리 레알 마드리드가 최근 3경기에서 1무 2패로 부진하다고는 하지만 세계에서 정상에 오른 팀을 강등권 언저리 팀 레반테가 이긴다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레반테가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레알 마드리드의 공격 이후 타이밍을 노리는 방법 뿐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레알 마드리드의 4-3-3 은 한계가 보인다. 공격진 셋의 수비가담은 없는 셈이나 마찬가지인 상태에서 중원의 세 선수가 상대 팀의 역습을 차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그것에 대한 한계를 보이면서 실점이 늘고 승점을 많이 깎고 있다. 


아마 경기는 레알 마드리드가 주도하는 가운데 레반테의 간간히 나오는 역습 양상으로 진행될거라 보는데 이번 시즌 레반테가 역습상황에서 터뜨린 골은 아직까진 없다. 또한 드리블을 통해 상대 골대 앞까지 전진할 수 있는 선수는 루벤 가르시아, 나빌 엘 자르같은 선수밖에 없으며 호날두 개인보다 더 적은 골을 넣고 있는 레반테가 지공 상황에서 레알 마드리드의 골망을 흔드는 것은 역습상황보다 더 어려워 보인다. 마지막으로 세트피스 상황 역시 페페와 라모스가 모두 부상에서 복귀한 상황이기 때문에 큰 위협을 줄 것 같진 않아보인다. 레알 마드리드가 레반테를 잡으면서 연속 무승행진에서 탈출할 것으로 보인다.


- 승자 예측 : 레알 마드리드 승


잘 읽으셨나요? 아래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로그인은 필요없으니 클릭 한 번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