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 Liga/La Liga Preview & Review

[프리메라리가 13라운드 프리뷰]발렌시아 VS 바르셀로나 , 알메리아 VS 라요 승자는? [+ 말라가 레알마드리드 / 셀타비고 에이바르 /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데포르티보 / 세비야 그라나다 / 코르도..


발렌시아 바르셀로나 / 알메리아 라요  발렌시아 바르셀로나 / 알메리아 라요  발렌시아 바르셀로나 / 알메리아 라요 발렌시아 바르셀로나 / 알메리아 라요

Game 1. 발렌시아 VS 바르셀로나 [12월 1일 05:00, 메스타야]


 3강 체제를 무너트릴 팀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최근 성적이 조금은 아쉬운 발렌시아와 살아난 메시 덕분에 상승세 중인 바르셀로나가 13라운드에서 만났다. 


- 파레호가 돌아왔다.


'발렌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선수는 누구인가?' 이 질문을 받은 대부분의 발렌시아 팬들은 아마 다니엘 파레호라고 대답할 것이다. 발렌시아의 주장을 맡고 있기도 하고 동시에 발재간, 패스 어느 것 하나 다른 선수들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없으며 또한 미드필더 포지션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4골이나 기록하면서 파코 알카세르와 함께 팀 내 최다득점자에 올라있는 등 발렌시아에겐 없어서는 안 될 위상의 선수가 되었다. 게다가 프리메라리가 주전급 미드필더 중 패스 성공률 10위를 기록하는 등 다재다능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는데 이러한 핵심선수 파레호가 지난 3주간 부상으로 인해 비야레알 전과 아틀레틱 빌바오 전에 결장하였고 레반테 전에서는 선발로 나오지 못했었다. 

파레호가 나오지 못해서였는지 발렌시아는 그 기간동안 경기력에 큰 아쉬움이 남았었다. 먼저 비야레알 전은 승리를 챙기긴 했지만 골 넣는 수비수 무스타피의 두 골이 아니었다면 이기기 힘들었던 경기였고 3골을 넣긴 했지만 특히 공격 전개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다음 빌바오 전에서는 디에고 알베스의 선방이 아니었다면 패배할 뻔한 경기력을 보여주면서 0-0 무승부, 가장 최근 경기에선 파레호가 후반 교체멤버로 들어와 골을 넣어주긴 했지만 레반테의 역습에 고전하면서 발렌시아 더비에서 패배하고 말았다.

최근 두 경기에서 만족할 수 없는 성과를 낸 발렌시아의 모습을 보면서 바르셀로나를 쉽게 꺾을 수 없을거라 생각하는 사람이 꽤 있을 것이다. 하지만 파레호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꽤 크다. 예전에 헤타페에서 갓 영입되었을 때 헤매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을만큼 급성장한 파레호, 아마 바르셀로나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


- 강팀에게 강한 발렌시아, 강팀에게 바르셀로나는?


이번시즌 발렌시아의 행보는 상당히 흥미롭다. 유럽 클럽대항전에 참가하지 않기에 리그경기만 치르는 발렌시아는 현재까지 12경기에서 7승 3무 2패를 거두면서 순항중이다. 하지만 더 잘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 역시 남는데 그 이유는 발렌시아가 당한 2패를 들여다보면 알 수 있다. 발렌시아는 아틀레티코, 세비야 등 만만치 않은 상대들과 경기를 잘 치렀고, 패배하지 않았다. 하지만 경기 당시 20위였던 데포르티보에게 3-0 패배, 경기 당시 19위였던 레반테에게 2-1 패배를 당했다. 강팀에겐 강하지만 약팀에게 아쉬운 모습을 보이는 발렌시아라고 할 수 있다. 바르셀로나는 다른 어떤 팀보다 강팀으로 여겨지기에 발렌시아가 지금까지 해온대로 한다면 패배하지 않을 수 있다. 

반면 바르셀로나는 강팀에게 그렇게 강한 모습은 아니다. 이번 시즌 공식경기에서 바르셀로나는 리그에서 셀타비고와 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에서 파리생제르망에게 패배를 당했고, 리그에서 말라가와 무승부를 기록하였다. 위에 나열한 팀을 제외한 나머지 팀들과의 경기에서는 모두 승리를 거둘만큼 좋은 경기를 펼치고 있지만, 비야레알, 세비야를 제외하면 당연히 이겨야 할 팀들이었다. 또한 레알 마드리드, 파리 생제르망 등 패하거나 내용이 좋지 않았던 경기 (알메리아 전 등)가 대부분 원정경기였다는 점, 이번 발렌시아와의 경기가 원정경기라는 점 등이 바르셀로나에겐 좋지 않게 작용할 수 있다.


- 한계를 보이던 에메리와 두 무능력한 감독의 시대는 갔다.


지난 시즌 발렌시아는 오랜만에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다. 그것도 바르셀로나의 홈 누캄프에서 거둔 짜릿한 3-2 역전승이었다. 그 경기는 발렌시아가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무려 6년만에 거둔 승리였고 누 캄프에서 10년만에 챙긴 승리였다.

하지만 6년동안 힘한번 쓰지 못하고 항상 무기력하게 무너졌던 것은 아니다. 에메리 감독 시절 이상하게 바르셀로나 전에서는 전반전에는 전세계 어느팀이라도 압도할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다가 후반에 급격한 체력 저하와 집중력 부족으로 동점 혹은 역전을 허용하는 일이 많았다. 그런 면에서 에메리에게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 또한 에메리 후임으로 온 두 레전드 출신 페예그리노와 쥬키치는 애초에 작은 그릇이었다. 그런 감독의 지도력으로 바르셀로나를 잡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 후 온 피찌감독과 함께 발렌시아는 바르셀로나를 오랜만에 잡을 수 있었다. 그 때 큰 역할을 해준 페굴리, 파코, 파레호 등은 이제 발렌시아의 핵심이 되었고, 누누 감독은 피찌 감독보다 오히려 현재 더 성적이 좋다. 더이상 강팀만 만나면 작아지는 발렌시아가 아니다. 홈 무패 중인 발렌시아의 홈 경기인 만큼 바르셀로나가 어려운 경기를 하리라 예상된다.


- 결과 예측 : 무승부


Game 2. 알메리아 VS 라요 [12월 2일 04:45, 에스타디오 델 메디텔라니오]


분위기가 매우 좋지않은 알메리아와 알메리아보다 조금 더 낫지만 좋은 모습은 아닌 라요가 13라운드에서 만났다. 분위기 전환을 위해 승리가 꼭 필요한 두 팀의 경기, 지면 강등권에 가까워질 것이다.


- 강등권에 가까워지는 알메리아


초반 6경기를 치른 후 알메리아는 상위 10팀 그룹에 속해있을 정도로 좋은 행보를 보였다. 특히 아노에타 원정에서 레알 마드리드를 꺾으면서 기세등등한 소시에다드를 상대로 승리하는 등 지난 시즌 17위로 겨우 강등을 면했던 것에 비하면 매우 인상적인 스타트였다.

하지만 10월, 11월 동안 단 1승도 추가하지 못하면서 어느새 알메리아는 지난 시즌을 마무리할 때의 순위 17위가 되었다. 앞의 6경기는 2승 2무 2패였지만 뒤의 6경기는 2무 4패로 매우 좋지 못하였다. 특히 뒤의 6경기 중에선 엘체, 레반테, 그라나다 등 강등을 피하기 위해선 꼭 이겨야 하는 경기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달동안 단 1승도 거두지 못했다는 건 큰 문제가 있다.

그 6경기동안 알메리아는 4골을 넣고 9골을 실점하였다. 그다지 실점은 많은 편이 아니지만 경기당 1골도 넣지못하는 공격력은 보통 문제가 아니다. 현재 알메리아는 6골을 넣고 있는 그라나다 다음으로 프리메라리가에서 득점이 부족한 팀인데, 지난시즌만해도 이렇게 득점이 부족한 팀은 아니었다. 하지만 로드리, 수소 등의 뛰어난 임대생이 다 떠나서인지 대신 영입된 헤메드, 티라실 당다가 너무 부족해서인지 골이 잘 나오지 않는다. 특히 최다득점자가 2골을 기록중인 에드가 멘데스인 만큼 최전방 공격수들이 제역할을 못하는 상황이다. 지난 시즌 강등에서 겨우 살아남았던 알메리아, 이번 시즌은 살아남지 못할수도 있다.


- 라요도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지만..


라요도 알메리아만큼은 아니지만 웃고 있을 상황은 아니다. 라요는 최근 6경기에서 2승 4패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그 기간동안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 그리고 한창 기세 좋던 말라가를 만났기 때문에 이 기록이 크게 실망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다만 승격팀 에이바르에게 후반 막판 홈에서 역전골을 내주면서 무너진 경기는 문제점이 많았었지만, 그 경기를 제외한다면 다 그렇다할 이유가 있는 경기였다.

또한 라요는 지난 셀타비고 전을 치르면서 어느정도 분위기를 끌어 올린 상태이다. 한 수 위로 평가받던 셀타비고를 상대로 라요는 정말 좋은 경기를 펼쳤다. 상대 원톱 라리베이를 고립시켰고, 놀리토와 오레야나, 페르난데스에게 많은 실수를 유도하였다. 비록 점유율, 슛팅 수 등 다른 수치적인 부분에서는 압도당했지만 실리를 추구하였고 그 덕에 승점 3점을 추가할 수 있었다. 중상위권 팀과의 경기를 잘 치렀기 때문에 아마 라요는 알메리아와의 경기에서도 상당한 자신감을 갖고 경기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


- 공격적인 팀 VS 공격도 안되는 팀


라요는 상당히 공격적인 팀이다. 몇 경기 째 점유율을 항상 이겨왔던 바르셀로나를 점유율로 압도한 팀이 바로 라요 바예카노였다. 그만큼 파코 헤메즈의 라요는 상당히 공격적이고 재미있는 축구를 한다. 그 때문에 득점도 많고 실점도 많은 편이다. [지난 시즌 최다 실점 1위, 이번 시즌 최다 실점 3위]

어떻게 보면 라요를 상대로 이기는 법은 간단하다. 적절한 역습인데 실제로 말라가가 라요를 4-0으로 이긴 경기에서 라요는 말라가의 역습에 크게 혼쭐나면서 무기력하게 패배했다. 아마 프란시스코 로드리게스 감독이 이 경기를 봤다면 알메리아도 역습을 통해 승점을 가져가려는 움직임을 취할 것이다. 

하지만 라요는 그런 역습에 큰 위협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 본다. 2선의 에드가 멘데스, 페르난도 소리아노, 웰링톤 실바의 역습은 큰 위력이 없고 특히 스코어러가 되어야 할 헤메드는 라리가 무대 복귀가 아직은 낯선지 계속 실망스럽다. 최근 놀라운 선방을 보여주는 루벤 마르티네즈 골키퍼가 유일한 알메리아의 희망인데, 아마 라요의 계속되는 공격에 한 두차례 실점을 하고 무너지는 장면이 연출되리라 생각된다. 알메리아가 홈에서 펼쳐지는 경기지만 냉정하게 이기긴 힘들다.


- 경기 예측 : 라요 바예카노 승 


* 다른 라리가 경기 분석

[말라가 레알마드리드 / 셀타비고 에이바르 /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데포르티보 / 세비야 그라나다 / 코르도바 비야레알]


말라가 레알마드리드 


15연승의 레알마드리드는 아마 16연승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말라가 레알마드리드 두 팀 모두 기세가 좋은 팀이지만 지난 경기에서 말라가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패배하면서 5연승 기록이 멈추었고 팀에서 중심을 잡아줄 핵심 선수 이그나시오 카마쵸가 5장 째 경고를 받아 레알 마드리드와의 경기에 나올 수 없다.

또한 말라가 레알마드리드 두 팀의 부상자를 비교해 보아도 레알 마드리드의 우세가 점쳐진다. 암라밧, 후안미, 미겔 토레스 등 준 주전급 선수들이 나오지 못하는 상황에서 말라가가 레알 마드리드에게 큰 저항을 할 수 없어 보인다.

결과 예측 : 레알 마드리드 승


셀타비고 에이바르


셀타비고 에이바르 두 팀 모두 시즌 초반 꽤 좋은 성적을 올리면서 중상위권에 올라섰지만 지금은 역시 두 팀 모두 예전보다는 약간 아쉬운 모습이다. 5골 5어시스트를 기록하면서 스페인 국가대표팀에 차출된 놀리토는 부담감 때문인지 공격포인트 기록 행진이 멈추었고 라리베이 역시 두 경기 연속 고립되는 모습이다. 에이바르 역시 최근 수준 높은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등을 만나면서 침체된 모습을 보이며 아루나바레나를 제외한 다른 공격진의 분발이 필요해 보인다. 아쉬운 두 팀의 경기, 비슷한 점이 많은 두 팀인 만큼 셀타비고 에이바르가 아마 사이좋게 무승부를 거두지 않을까 생각된다.

결과 예측 : 무승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데포르티보


챔피언스리그에서 헤트트릭을 한 만주키치, 리그에서 골맛을 보기 시작한 그리즈만, 미란다만큼 안정적이었던 호세 히메네즈 등 우려가 되었던 선수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하고 있다. 비록 체르치, 라울 히메네즈 등의 모든 영입생이 만족스러운 모습은 아니지만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데포르티보에게 고전할 만한 팀은 아니다. 가비의 퇴장 징계 역시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또한 로포의 징계로 인해 시드네이, 인수아가 호흡을 맞춘다면 아틀레티코의 무서운 세트피스가 다시한번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 이 경기의 예측이 가장 쉽다. [로포의 제공권이 가장 좋기 때문]

결과 예측 :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승  


세비야 그라나다


알메리아가 공격진이 약한 수준이라면 그라나다는 골을 넣는 방법을 모른다고 할 수 있을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 8경기에서 2골을 넣고 3무 5패를 기록하는 최악의 폼을 보여주는 그라나다에게 세비야는 너무 큰 상대인 듯 하다. 또한 에메리가 약팀을 잡는 방법을 잘 아는 감독인 만큼 승부는 확실하다고 본다. 세비야 그라나다의 승자 예측보단 세비야 그라나다의 점수 차이가 몇 점일지 예상하는 것이 더 재미있을 듯 하다.


결과 예측 : 세비야 승


코르도바 비야레알


 비야레알의 수비진이 붕괴되었다 하지만 코르도바를 상대로 얼마나 수비를 할 일이 있을지는 알 수 없다. 코르도바는 아직도 1승조차 올리지 못했는데 그런 팀이 비야레알을 상대로 승리를 따내기엔 쉽지 않다. 주중 묀헨글라트바흐 전에서 많은 주전을 출장시킨 만큼 피로가 가장 큰 문제일텐데 그 점만 극복한다면 비야레알이 무난한 승리를 가져갈 수 있을 것이다.

결과 예측 : 비야레알 승


[말라가 레알마드리드 / 셀타비고 에이바르 /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데포르티보 / 세비야 그라나다 / 코르도바 비야레알]

말라가 레알마드리드 

셀타비고 에이바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데포르티보 

세비야 그라나다 

코르도바 비야레알